隨着北京奧運會一天天的臨近,北京奧運會火炬接力傳遞活動也在緊 密鼓的進行之中.北京奧運會火炬接力傳遞的境外部分由4月1日開始,至5月3日結束,共有火炬手2380名參加,將途徑五大洲的19 國家以及香港和澳門,傳遞總行程爲9.7万公里.5月3日, 火將到達中國海南省的三亞市,幷通過航空,鐵路,公路等多 方式把 火帶到中國31 省,自治區和直轄市的113 城市,甚至于世界的最高峰珠穆朗瑪峰.北京奧運 火的傳遞共歷時130天,傳遞長度達13万7千公里,是奧運會歷史上路線最長范圍最 參加人數最多的 火傳遞.
北京奧運會火炬的創意 感來自" 源共生,和諧共融"的"祥云"圖案.祥云的文化槪念在中國具有上千年的時間跨度,是具有代表性的中國文化符 .火炬造型的設計 感來自中國傳統的紙卷軸.紙是中國四大發明之一,通過絲綢之路傳到西方,人類文明隨着紙的出現得以傳播.源于漢代的漆紅色在火炬上的運用使之明顯區別于往 奧運會火炬設計,紅銀對比的色彩産生醒目的視覺效果,有利于各 形式的媒 傳播.火炬上下比例均勻分割,祥云圖案和立 浮雕式的工藝設計使整 火炬高雅華麗,內涵厚重.北京奧運會火炬在燃燒穩定性 外界 境适應性方面達到了新的技術高度,据介紹,祥云火炬以符合 保要求的丙 爲燃料,燃燒時間可達15分鐘,能在每小時65公里和每小時雨量50毫米的情 下保持燃燒.
按照北京奧林匹克組織委員會公布的火炬接力傳遞計 ,奧運 火將于27日抵達首爾, 時首爾市民將會有一睹奧運火炬的机會.


政治行政輿論學部 4學年 單林君

 


베이징올림픽 성화 27일 서울 도착
제29회 베이징올림픽 개최일이 다가오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올림픽 성화 릴레이도 세계 각국을 경유하며 진행되고 있다. 올림픽 성화는 중국 경위에서 4월 1일부터 시작해 5월 3일까지 2천380명의 주자가 참가하는 가운데 진행된다. 성화 봉송은 오대주의 19개 국가를 경유한다.

5월 3일 성화는 중국 해남성의 삼아시(三亞市)에 도착, 여러 교통편을 이용해 중국의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 심지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초모 룽마를 경유할 예정이다. 베이징 올림픽 성화는 130일간 13만7Km를 달리게 된다. 이는 올림픽 역사상 가장 길고 가장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릴레이로 기록될 것이다. 성화 봉송에 참가하는 인사 역시 역대 올림픽을 통틀어 가장 많다.


베이징 올림픽 성화에 새겨진 도안은 ‘연원공생,화해공융(淵源共生,和諧共融 좋은 관계를 끝까지 화목하게 이어 나가자)’이라는 상운(祥云: 상서로운 구름)에서 영감을 얻었다. ‘상서로운 구름’의 이념은 중국에서 천년동안 사용되어 왔고 중국 문화를 상징하는 기호이다.

성화봉은 중국의 전통 종이말이에서 영감을 얻었다. 종이는 중국 사대발명품의 하나이며, 비단길을 통해 서방으로 전파됐다. 이 경로를 따라 문명도 전파됐다. 이번 올림픽에 사용되는 성화봉은 한(漢)대의 칠홍색(漆紅色)을 사용하여 다른 올림픽 성화와 구분되도록 하였다.

적색과 은색의 대비는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는 시각 효과를 가지고 있어 미디어에 효과적으로 노출된다. 또한 이번 성화봉은 과학적인 설계를 통해 알맞은 비율로 제작되었고, 중국의 전통 도안인 ‘상운’을 부조하여 우아하고 화려하며 깊은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됐다.


베이징올림픽 성화는 연소의 안전성과 외부 환경적응성 등에서 새로운 차원에 도달했다. 이번 성화는 환경보호를 위해 프로판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65Km/h의 바람이나 50mm/h의 비가 오는 경우에도 15분간 연소가 가능하다.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발표한 성화 봉송 일정에 따르면, 성화는 오는 27일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다. 그때 서울시민들은 올림픽 성화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샨린쥔 (정치행정언론학부 4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