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운동부는 올 한해 KUSF 대학야구 U-리그 왕중왕전 준우승, 전국춘계럭비리그전 우승, 배드민턴 단체전 4회 우승, 2022년 시·도 대항 세팍타크로 대회 준우승, 청풍기 등에서 여러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원대신문〉은 우리대학 스포츠지원센터장으로 운동부를 총괄하고 있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출신 김동문 교수(스포츠과학부)를 만나 올 한해 운동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

 사진제공 : 김동문 교수
 사진제공 : 김동문 교수

 올 한 해 KUSF 대학야구 U-리그 왕중왕전 준우승, 전국춘계럭비리그전 우승, 배드민턴 단체전 4회 우승, 2022년 시·도 대항 세팍타크로 대회 준우승 등 우리대학 운동부가 우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스포츠지원센터장으로 운동부를 총괄하고 있는 교수님으로서 소감과 평가 부탁합니다.
 매년 13개의 운동부가 항상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의 운동부는 4개의 육성 종목과 9개의 비육성 종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육성 종목들은 우리대학의 교비를 투입해 선수들을 지원합니다. 또한, 비육성종목들은 전라북도 체육회에서 지도자들의 인건비와 선수들에게 필요한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됩니다. 매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종목들도 있지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올해는 세팍타크로, 럭비, 육상, 양궁 등 다양한 운동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기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이 계신 스포츠지원센터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각종대회 참가신청 및 훈련계획 수립, 체육특기자 공결처리, 체육특기장학금 수혜자 선발 등 행정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스포츠협의회에서 지원되는 예산들을 각 종목의 특성에 맞게 편성해 대회 출전과 훈련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포츠지원센터장으로서 각 운동부 및 코치님과 교류는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요?
 중요한 안건이 있을 때 주로 회의를 통해 교류합니다. 또한, 종목별 존재하는 지도교수님들과 함께 어려운 문제부터 간단한 민원 등을 주기적으로 회의를 통해 개선점을 찾습니다. 그리고 신입생 유치, 스포츠 인권 교육, 도핑 교육, 지도자연수 등에 관한 내용으로 미팅을 합니다. 

 우리대학 운동부는 육성종목과 비육성종목이 나눠져 있습니다. 그 기준이 궁금합니다.
 기준은 간단합니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우리대학의 교비 지원 차이입니다. 우리대학 운동부는 야구, 핸드볼, 배드민턴, 레슬링까지 4개의 육성 종목과 럭비, 세팍타크로, 양궁, 육상, 유도, 축구, 볼링, 소프트볼, 테니스까지 9개의 비육성 종목이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4개의 육성종목에게 훈련비, 물품 지원 등을 교비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육성 종목은  우리대학 대신 전라북도 체육회에서 예산을 지원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지원센터장으로서 내년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선, 순위권에 들지 못했던 종목들도 내년에는 꼭 순위권에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원활한 훈련이 진행될 수 있는 훈련시설들을 조금 더 보강해서 선수들이 훈련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합니다.
 선수들은 운동선수이기 전에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운동도 열심히 해야 되지만 학업을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한, 운동선수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잘 갖춰 나가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올 한해 정말 고생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감사와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또한, 올 한해 같이 고생해 주신 코칭스텝 및 직원분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강현서 기자 kiki7531@wku.ac.kr
홍건호 기자 hong7366@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