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일자리플러스센터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주관하는 지난 '2022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대학 운영 평가'에 최고등급인 '우수'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평가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운영하는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원스톱 진로·취업 지원 인프라, 진로·취업지원서비스, 지역 청년 고용지원 서비스 및 청년 체감도 등 총 3개 영역, 14개 지표를 기준으로 실시됐다.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우리대학 일자리플러스센터는 청년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채용 및 산업 변화 트렌드를 반영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 2년 이내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전라북도 전략산업의 기반이 될 인재 육성, 일자리 발굴을 위해 실무 교육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기업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 대학은 우리대학을 비롯해 재학생 7천 명 이상의 전국에서 40개가 선정됐으며, 이들 대학은 청년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과 지역 특성, 채용/산업 변화 트렌드 등을 반영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우리대학은 고용노동부와 전라북도, 익산시로부터 연간 7억 5천만 원씩 최대 3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은 지원 예산을 활용해 전라북도 전략산업의 기반이 될 인재 육성을 위해 식품 현장과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탄소 분야, IT 분야 등 실무 교육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해당 프로그램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 2년 이내 청년과 지역 청년들까지 참여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 2016년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돼 2019년까지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우수' 평가를 받았으며, 이어 2021년에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에 선정돼 '우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우리대학은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우선 협상 대학으로 최종 선정돼 진로와 취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사업을 오는 2026년 2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 전라북도, 익산시가 함께 청년들이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진로 탐색 및 전문 상담, 취업 컨설팅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와플 비대면 학습관리시스템에 지역기업 탐색, 청년정책 안내, 취업 정보 탐색과 채용전략, 입사지원서 작성 등 취업 준비 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탑재해 온라인으로 상시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컴퓨터활용자격증 취득반과 같은 다양한 취업 지원프로그램 운영, 지역 채용 동향을 파악해 일자리 매칭을 강화하는 중이다.
 우리대학 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진행하는 WIN-JOB 특강은 지난해부터 이뤄졌고, 급변하는 취업시장과 코로나19로 좁아진 취업의 문과 인재 채용 방법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현시대의 인재상을 갖춘 학생들을 길러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해외 취업과 창업' 온라인 취업특강은 코로나19로 급변한 취업 시장에서 학생들에게 해외 취업과 창업에 대한 최신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신입 의료진의 정서적 건강 회복 및 활력 부여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지난 2021년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병원 교육수련부와 협업을 통해 대학병원, 치과대학병원, 한방병원에 근무하는 1, 2년 차 인턴·레지던트·간호사 의료 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상태 체크,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스트레스 극복 감정 코칭, ▲건강 관리법 등이 소개돼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징검다리 될 것"

인터뷰- 강지숙 일자리플러스센터장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 겸 취창업지원센터장 간호학과 강지숙 교수입니다. 지난 2021년부터 센터장을 맡게 됐는데,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학생 여러분을 직접 만날 기회가 적어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이제 일상 회복이 돼 캠퍼스가 다시 활기찬 것을 보니 기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취창업지원과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자리플러스센터장의 업무와 일자리플러스센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청년들의 진로 탐색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청년 접근성이 좋은 대학 캠퍼스 내에 센터를 설치하고 대학 내 흩어져 있는 지원 체계를 일원화해 종합적인 진로·취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다양한 진로·취업 프로그램들과 전공에 맞는 양질의 취업 상담을 제공하고, WK100P 기업을 중심으로 일자리 매칭을 지원합니다. 또한, 전라북도 및 익산시와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해 청년들 간의 교류를 돕고, 지역발전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람차거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나요?
 첫째로, 작년 우리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거점형 특화 프로그램 운영' 대학으로 선정됐던 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거점형 특화 프로그램에 선정됨에 따라, 저희는 지역 산업 특성, 대학 특성, 산업·채용 변화 양상을 반영해 다양한 특성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농식품, 보건의료, 탄소 융합, SW 등 총 7개 분야, 10개 프로그램의 특화 사업을 운영하니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두 번째는 올해 선정된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운영 사업입니다. 전국 12개 대학 중 하나로 선정됐고, 이번달부터 '커리어기획팀'이라는 이름으로 학생지원관 1층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는 대학 저학년부터 졸업반까지 체계적·맞춤형 청년고용 서비스와 심층 상담을 제공합니다. 우리 학생들도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대학 일자리플러스센터가 올해 진행하게 될 취업 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올해 역시 특성화 사업을 비롯해 선배 멘토링, 진로 취업 교과목, 각종 자격증 대비반, 경진대회, 해외취업 등 진로 및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됩니다. 오프라인 취업박람회와 메타버스 취업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와 멀티캠퍼스 KDT과정을 통해 IT 개발자를 양성하고, 은혜숲 인재관에서 공무원, 전문자격증, 로스쿨 진학 준비반을 운영합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학생 여러분의 취업을 돕는 취업 상담입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학생지원관 1층 취창업지원과에 위치하고 있고, 각 단과대학에도 상담실이 마련돼 있습니다. 진로 및 취업과 관련해 질문 또는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주저하지 말고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대학 생활은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찾아가는 시간입니다. 취창업지원과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여러분의 진로 탐색과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여러분의 목표와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배성민 기자 aqswdefr3331@wku.ac.kr
현서진 수습기자 jinnix23@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