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한국 접착 및 계면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자기소개와 수상 소감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 석사과정의 신현호입니다.   2021년도에 이어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우수포스터상을 받게 돼 더욱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탄소융합공학과를 졸업하고 교수님 추천으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됐는데 이번 기회로 좀 더 열정이 생긴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노력해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신현호 씨는 최근 '내시경적 표식을 위한 카본블랙 기반 접착성 자가회복 하이드로젤 연구' 논문을 SCIE급 국제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해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신현호 씨가 참여한 '한국 접착 및 계면학회 학술회의'는 어떤 성격의 학회인가요?.
 한국 접착 및 계면 학회는 접착 · 점착 및 계면에 대한 학술발표회를 비롯해 전문인력 양성, 학술연구의 진흥, 학 · 연 · 산 협동연구의 촉진, 외국 학회와의 교류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점·접착, 친환경·바이오, 코팅, 계면·표면, 고분자·섬유, 전자재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학회입니다. 

 지난 2021년에도 한국 접착 및 계면학회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수상한 연구는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주세요.
 2021년도에 발표한 포스터는 카테콜일 결합된 폴리에틸렌 글리콜을 이용한 표면 개질로 방오 및 세포 부착방지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였습니다. 이번 2023년 학술대회에서는 수술 후 문합부의 누출을 막기 위한 접착 패치 단점인 유착 가능성 방지를 위한 이중층 패치를 개발해 정상조직과 유사한 파열압 및 접착 점수를 확인했습니다. 또한 유착 방지 특성도 확인해 기존 문합부 누출 방지제와 차별화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거나 힘들었던 순간이 있나요? 
 힘들었던 순간은 딱히 없지만 기억에 남는 순간들은 많습니다. 연구를 하다 보면 갑자기 발생하는 일로 깜짝 놀랄 때도 있지만 그 순간 대처를 잘하면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나요?
 앞으로도 더욱 연구에 정진해 더 높은 연구의 성과를 올리고 싶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해왔던 일들을 후회하지 않도록 좋은 성과가 있을 때마다 너무 자만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저의 연구를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아직 학위과정 중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더욱 노력해서 다양한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안정적으로 학위 과정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부모님과 교수님의 도움이 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성실하게 연구 활동을 이어나가 좋은 성과물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후배들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탄소나노바이오소재 실험실 구성원
탄소나노바이오소재 실험실 구성원

조혜연 기자 yeonsop32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