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대학사업단이 주관한 'AI EXPO KOREA 2023 국제인공지능대전'(이하 AI EXPO) 현장 견학 프로그램에 60명의 재학생들이 참가했다.
 한국인공지능협회가 주간하는 이번 AI EXPO(제6회)는 세계 5위이자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AI 전문 전시회다. 전시회의 주요 프로그램은 AI 융합 제품과 서비스 관람 및 관련 투자 설명회, 전문 컨퍼런스 지원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인공지능 중심으로 전환되는 'INNOVATION SHOWCASE 4.0'를 직접 보고 체험하는 공간을 마련해 토론회와 전략 세미나 개최하는 등 AI 기술 보유 기업과 기술에 관심 있는 참여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함과 동시에,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화두거리가 된 '챗GPT' 등 신생 AI들을 눈으로 직접 마주하고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AI 분야 기업부터 관련 분야 연구진, 청소년, 대학원생, 일반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대성황을 거뒀다는 평이다.
 이번 행사를 견학했던 우리대학 학생들 역시 만족감을 아끼지 않았다. 김현영(인공지능융합학과 3년)씨는 "AI 개발이 놀랍도록 빠르게 진행되는 현장을 직접 체험하면서 기술 트렌드를 알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이었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잘 알지 못했던 AI 관련 기업들의 업무를 체험할 수 있어 향후 진로 결정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참여 학생들을 인솔한 강윤정 센터장(SW산업지원센터)은 "강의실 밖에서 이루어진 현장 체험이 강의 교육과 연계돼 학습 동기 부여와 함께 학업 성취 열정에 깊이가 더해질 것으로 본다"며 "AI 산업 기술 로드맵을 한눈에 보고, 연관 산업의 취·창업 연계 및 인공지능 관련 기술 창업 아이디어 발굴, 기업과 연계 협력 등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나 직업을 찾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민서 기자 leeminseo1207@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