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궁 훈련 중인 이수진 선수
양궁 훈련 중인 이수진 선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대학 양궁부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창의공과대학 기계설계공학과 23학번 이수진이라고 합니다. 양궁부 학생들은 보통 2학년 때가 되면 스포츠과학부로 전과해서 수업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시합에 출전하고 있습니다.

 양궁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운동종목입니다. 특히 올림픽과 같은 세계대회에서는 금메달을 휩쓸어 우리나라에게 효자종목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대학 양궁부는 비육성 종목으로 일반 학생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우리대학 양궁부에 대한 설명 부탁합니다.
 우리대학 양궁부는 현재 3학년 2명, 2학년 2명, 1학년 1명 이렇게 5명의 선수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히 우석대의 양궁부가 해체됨에 따라 우석대의 감독님을 비롯해 선수들이 우리대학으로 편입해 양궁부가 신설됐습니다.
 양궁 종목은 리커브와 컴파운드 두 종목이 있으며, 활의 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대학 선수들은 리커브 종목 선수들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훈련은 임실군 오수면에 설치돼 있는 전라북도 국제 양궁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우리대학 양궁부의 목표와 이수진 선수의 개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양궁부의 목표는 전국체육대회 양궁 단체전 금메달입니다. 금메달을 따기 위해 매일 꾸준한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목표는 지난해보다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당연히 국가대표입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국가대표로 우리대학의 명예를 떨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양궁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초등학교 때부터 양궁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저는 운 좋게도 작은 어머니께서 전라북도 양궁 감독님이어서 자연스럽게 양궁에 입문하게 된 케이스 입니다. 지금은 양궁의 매력에 빠져 열심히 훈련에 임하고 있습니다.

 양궁부는 훈련을 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나요?
 수업이 있는 화, 수, 목요일에는 수업을 마치고, 공강 일인 월요일과 금요일에는 오전과 오후 내내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훈련 장소는 주로 오수에 있는 국제양궁장에서 하고 있습니다.

 양궁부가 출전하는 대회 중 가장 규모가 큰 대회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아무래도 우리 대학생의 기준으로 보면 오는 10월에 열리는 전국체전이 가장 규모가 큰 대회입니다. 전국에 있는 대학 선수들이 참여하고 양궁뿐만 아니라 육상과 같은 타종목도 같이 진행되는 전국 규모의 대회입니다. 

 마지막으로 감독님이나 팀원들 또은 우리대학 구성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 부탁합니다. 
 감독님께서 세세하게 지도를 잘 해주셔서 올해 우리팀 선수들의 성적이 잘 나올 것 같습니다. 신입생이다 보니 아직 대학생활에 익숙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교수님들과 조교 선생님, 특히 운동부 선배 언니들과 되게 잘 챙겨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양궁이 사실 신기하고 생소한 스포츠이지만 한 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을 만큼 매력이 넘치는 종목입니다. 앞으로 양궁과 우리대학 양궁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혜주 수습기자 hujshj1017@wku.ac.kr
이한솔 수습기자 ppoppio1234@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