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훈씨를 포함한 럭비부의 모습
전태훈씨를 포함한 럭비부의 모습

 우리대학 럭비부가 대한럭비협회가 주최한 '2023년도 전국춘계럭비리그전'에서 대학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간단한 소개와 소감 한마디 부탁합니다.
 우리대학 스포츠과학부 럭비부 주장 전태훈입니다. 지난 동계 훈련 때 우승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했는데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기쁩니다. 최우수선수 역시 팀원들이 잘해줬기 때문에 받을 수 있었고 혼자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0년도를 제외하고 매년 춘계럭비리그전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신입생 선수들이 우리대학 럭비부 운동스타일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것과 동계 훈련 기간 중에도 훈련을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럭비와 같은 운동은 부상의 위험 때문에 겨울에는 잘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후에 열린 대통령기 전국종별럭비선수권대회에서는 좀 아쉬운 성적이었는데 춘계럭비리그전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아무래도 춘계럭비리그전 이후에 주전 포지션의 선수들이 부상이 많아 제외됐고 새로운 포지션으로 옮긴 선수들은 패턴이나 전술에 적응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럭비부는 비교적 늦게 생겼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대학 럭비부의 역사는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선수들끼리 팀워크가 단단한 것이 좋은 성과의 비결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특히, 김정신 감독님께서 선수와 감독 사이가 아닌 형처럼 팀을 잘 이끌어주시는 게 또 다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럭비는 등번호가 포지션을 나타낸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태훈 선수의 등번호는 몇 번이고 어떤 포지션인지 궁금합니다.
 럭비에는 파워풀한 역할인 12번 센터와 축구로 따지면 미드필더 포지션처럼 경기장 중앙에서 플레이 하며 공격과 수비를 겸하며 상황 판단과 패스, 킥 등을 고루고루 잘해야 하는 13번 센터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13번 센터 입니다.

 주장으로서 팀을 이끌어 나가는데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팀워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대학교 럭비 경기는 15인제인데 15명이 같이 하는 만큼 팀원들 간에 신뢰가 없으면 원하는 플레이가 나오기 힘들고 시합을 이길 수 없기에 팀워크가 정말 중요합니다.

 이후에 준비 중인 대회나 경기가 있나요?
 오는 10월에 열리는 전국체육대회에 전라북도 대표로 참여하며, 메달권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선수단에게 어떤 주장이고 싶나요?
 제가 시합 욕심이 좀 많은 편인데 그 가운데 팀원들 모두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주장이 되고 싶습니다. 동료들이 고민이 있을 때 쉽게 다가설 수 있는 믿음직한 주장이면 좋겠습니다.

 앞으로의 목표와 감독님과 선수단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최근 럭비가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된 만큼 태극마크를 다는 게 목표입니다. 럭비가 생소한 종목이다 보니 축구나 야구처럼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하지만 불평불만 없이 따라온 팀원들에게 고맙고 저희를 위해 노력해주고 헌신해주시는 김정신 감독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전국체육대회도 감독님과 팀원들과 합심해 좋은 결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혜주 기자 hujshj1017@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