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애 나눔길 조감도
무장애 나눔길 조감도

 우리대학 학생과 익산 시민 등 누구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걷기 좋은 산책로 조성을 위한 협약은 지난해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주관 녹색자금 공모사업에 선정된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토지 사용 및 유지관리, 시민 편의 제공 등에 대한 사항 협약을 위해 마련됐다. 
 무장애나눔길은 노인, 영유아, 장애인 등 보행 약자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계단을 없애고, 휠체어나 유모차 등도 이용 가능하도록 경사로를 낮춘 산책로로 우리대학~원광대학교병원~자연식물원을 연결한 4km 구간에 총사업비 20억원(국비 12억원, 시비 8억원)을 투입해 보행약자, 병원 환자 및 내원자, 학생, 교직원,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책로와 쉼터를 조성함으로써 차별 없는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대학은 무장애나눔길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동문게이트 입출차시 주차료를 평일 3시간 면제, 주말과 공휴일은 전면 면제하는 등 편의를 제공하고, 자연식물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황토길, 데크, 쉼터, 시설정비 등을 고려한 실시설은 완료됐고, 행정절차를 진행해 10월부터 12월까지 1구간(원광대학교병원~자연식물원 1.6km)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다음 해 3월부터 5월까지 2구간(자연식물원~우리대학 2.4km)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우리대학 기획처 관계자에 따르면 무장애 나눔길은 2024년도에 완공돼, 익산 시민들의 편의에 기여할 예정이다. 

배성민 기자 aqswdefr333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