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용센터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제도다. 
 국비를 통해 지원되는 직업훈련과정으로는 IT, 식음료, 사무, 기술, 제품, 건축과 산업, K―디지털트레이닝, K―디지털기초역량훈련, 산업구조변화대응 특화훈련으로 9가지로 구분돼 있다. 직무학습, 직무 체험, 직무수행을 해봄으로써, 본인의 적성을 찾고 직무능력을 향상 시키는 인턴쉽 프로그램은 공공기관, 교육기관, 민간기관, NGO(Non Governmental Organization, 비정부기구)에서 짧게는 20일 길게는 3개월 근무가 가능하고, 근무시간은 1일 기준 4시간~7시간이며, 급여의 경우, 월 최대 14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참여 유형은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뉜다.  1유형은 재산이 5억 원 미만 중위소득이 120% 이하인 18세에서 34세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구직촉진수당, 취업성공수당, 조기취업성공수당을 제공한다. 2유형은 재산과 소득이 무관하며, 참여수당(15~25만 원)을 지급하고, 직업훈련에 참여할 경우, 훈련참여수당을 지원한다.
 또한, 제출 서류로는 취업지원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동의서가 필요하며, 필요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 
 한편, 신청 및 문의 방법으로는 익산고용센터(063-840-6561)로 문의 및 익산고용센터 인스타그램 및 국민취업지원 홈페이지 (www.kua.go.kr)에서 가능하다.

강현서 기자 kiki753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