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5일, 전북특별자치도청에서 우리대학이 전북특별자치도(이하 전북자치도)와 함께 美 나노메디슨연구소(소장 최학수)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전북대와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 등 다수 공기관도 동석했다. 자치도 체계 단위로 한 바이오특화단지 조성을 통해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이 이번 협약 체결의 주목적이다.

  나노메디슨연구소는 지난 1811년에 설립된 美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이하 MGH) 산하 연구 기관이다. 의과대학 한인 교수인 '최학수' 소장이 지휘하고 있으며, 생명공학·의료 분야 연구 프로젝트 선두 기관으로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MGH는 국제 선두 수준의 임상 및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협약의 경우, 바이오 공학이 범국가적으로 지명받고 있는 가운데 전북자치도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며 체결했다는 점에서 여러 의의를 두고 있다. 협약에 따라, 도내 연구자들이 국제 연구진들과 상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글로컬 대학 및 RIS, RISE 사업 등을 통한 연계 인재 교류 및 육성도 원활해지게 됐다. 이외에도, 글로벌 선도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바이오 분야 기술 및 정책 교류도 넓어지게 됐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