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그러운 봄의 기운이 캠퍼스에 스미고 있습니다. 

 최근 한 언론에서 인류가 '호모 사피엔스'에서 '호모 프롬프트'로 진화하고 있다는 흥미로운 비유를 내보였습니다.

 '호모 프롬프트'는 2024 소비트렌드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혁신적인 도구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인간의 능력이 주목 받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의 주인공이 될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까지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했습니다. 앞으로는 그 지식을 기반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익혀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이 쌓아가는 모든 것은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를 내다보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흔하게 구할 수 있었던 돌멩이는 농업혁명을 일으켰고, 채굴의 어려움으로 쓰임이 적었던 석탄은 산업혁명의 속도를 비약적으로 높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지고 있는 수단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빛을 발하는 것은 지식 그 자체가 아니라, 능동적인 지혜입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질문하며, 배운 것을 적용해 나가십시오. 때로는 학문이나 조직 내·외의 벽 허물기를 통한 융합의 시너지로부터 큰 깨달음을 얻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만의 특별한 지혜는 끝없는 질문과 돌아오는 세상의 답변으로부터 형성될 것입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간직한 신입생 여러분!

 국제 정세를 비롯하여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어렵다고 하지만 원광대학교는 '두렷한 통합과 혁신'의 기치 아래 여러분의 무한한 가능성과 열정을 온전히 품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대학은 지-산-학-병-연의 공고한 연대를 통해 지역혁신사업의 농생명바이오 분야 중심대학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역점 시책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글로컬대학30·교육발전특구·바이오특화단지 등 정부재정사업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역량 강화 및 수요자 중심의 학사구조 개편, 교육국제화역량 강화와 교육환경개선 등 조직 내부 혁신도 견실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원광대학교 전 교직원은 여러분의 가능성을 뒷받침 할 든든한 터전을 준비하겠습니다. 원광대학교의 너른 품에서 여러분의 세상을 마음껏 펼쳐 보이기 바랍니다. 개교 78주년을 맞는 원광대학교의 역사를 이어갈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가슴 뛰는 이 계절에 생동하는 희망을 닮은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영광입니다. 여러분의 원광대학교 입학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여러분의 앞날에 법신불 사은님의 은혜가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원광대학교 총장 박성태 합장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