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FK PAS 청년봉사단'은 주로 무슨 활동을 하나요?

 'WFK PAS 청년봉사단'은 봉사정신을 배우고 헌신을 취지로 하고 있습니다.

 활동은 한국어 상/중/하 팀, 태권도, K-POP, K-뷰티 수업을 하고 인도네시아 학생들은 전통 춤인 싸만, 인도네시아 말과 언어를 배우고 문화교류를 하고 저의 학과를 소개를 하는 시간과 응급처치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말에는 노력 봉사와 같은 봉사 활동을 주로 했습니다.

 첫날은 오프닝 세레머니를 하고 마지막 날에는 클로징 세레머니와 푸드 페스티벌을 하며 공식적인 행사가 마무리됐습니다. 클로징 세레머니는 문화 교류시간에 배운 태권도, K-POP, 인도네시아 전통 노래, 싸만춤을 하게 됩니다.

 WFK PAS 청년봉사단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청년봉사단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군대를 가기 전에 무언가를 하고 싶고 해외를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해외 봉사라는 플랜카드를 보고 해외 봉사를 신청해서 해외 봉사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과 아쉬웠던 점이 궁금합니다.

 수업을 준비하면서 완성되지 않는 수업 내용과 전 수업에서 받은 피드백에서 다음 날 수업하는 내용이 변경되거나 수정이 되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 잠을 못 자는 시간이 빈번했다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학생들이 초반에 단합이 되지 않아서 수업 준비가 힘들었고, 팀원들이 활동 초반에 회의에 참여하지 않아 단원과 봉사 활동의 시스템에 혼동이 많았다는 것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다녀온 국가는 어디였나요? 한국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다녀온 국가는 인도네시아입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차이점은 고온 다습한 날씨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분리수거라는 개념이 없어 음식물과 쓰레기를 한곳에 버린다는 것이 있습니다. 또 다른 점은 인도네시아가 일본의 지배를 당한 영향으로 지하철이 일본과 비슷하고 일본 차량이 많다는 게 달랐습니다.

 또한, 음식의 향신료가 강하고, 물이 음료수보다 비싸다는 특성이 있어 물 대신 음료수를 더 많이 마시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사람 중 다수가 당뇨와 고지혈증에 많이 걸려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WFK PAS 청년봉사단에 참여한 소감 부탁합니다.

 WFK PAS 청년봉사단에 참여하며, 수업 준비를 해가면서 많은 힘든 점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헤쳐나가면서 단합심을 배웠고, 인도네시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처음 하는 수업이라 힘들었지만 고생한 만큼 많은 것을 얻어간 기회였고 봉사나 교육을 하면서 해외 친구를 위해서 교육이나 봉사를 한다는 것은 잊지 못할 수업이었기에 많은 것을 배워나가는 시간이었습니다. 

 

SDG 환경 캠페인 활동
SDG 환경 캠페인 활동

 

 WFK PAS 청년봉사단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군단 훈육관님께 권유를 받았습니다. 봉사를 한 경험이 적습니다. 새로운 경험을 얻고자 가벼운 마음으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봉사활동 중 기억에 남는 순간은?

 단장님, 부단장님과 20명의 단원들이 모두 모여 매일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어, 태권도, 부채춤, 서예, 위생, K-뷰티, K-POP 과 같은 교육 봉사가 주요 일정이었습니다. 또래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탄탄한 준비를 위해 다음 교육의 리허설과 회의를 진행한 것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푸드 페스티벌, 고아원 방문과 같은 노력 봉사 활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일회성  행사였지만 함께 준비하고 함께 먹으며 나눔으로써 얻는 기쁨이 가슴에 남았습니다. 아침 구보와 매일 저녁 식사를 준비한 일입니다. 이른 아침 기상부터 저녁 식사까지 하루 일과를 팀이 협력해 주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의식주, 건강과 같은 필수적인 생활 요소를 주도해 나가며 삶의 태도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됐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참여할 건가요?

 권유를 통해 지원한 활동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맡은 일만 묵묵히 하면 된다는 수동적인 마음이었습니다. 직접 겪게 된 봉사는, 마음과 체력이 허락하는 한해서 스스로 내어줄 수 있는 만큼 내어주는 일이었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때 정해진 대상 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진실로 도움을 줄 수 있고, 마음의 양분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음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것입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어학 능력을 길러 참여하고 싶습니다. 하루하루 정진해 다양한 배움을 원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관점과 지식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문화 지식을 배워 참가하고 싶습니다.

 WFK PAS 청년봉사단에 참여한 소감 부탁합니다.

 인니(인도네시아) 친구들의 K-문화에 대한 열정과 삶을 개척해 나가는 자세에 감화됐습니다. 단체 이름대로 'World Friends' 인 시대가 도래했다고 느꼈습니다. WFK PAS 청년봉사단 활동을 통해 세계 시민이자 한 청년으로서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지 생각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간호, 교육, 국방, 인문사회, 이공계 등 다양한 학생들이 모여 함께 구성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각 학과 학생들의 제각기 다른 전문 지식과 삶의 태도가 빛을 발했습니다. 그리고 단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조직능력과 준비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감사한 마음입니다.

 참여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WFK PAS 청년봉사단에 참여하는 것의 의의는 저마다 다를 것입니다. 누군가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누군가는 문화의 발견을, 누군가는 시스템에 대한 고찰을, 누군가는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누군가는 사랑과 헌신 등을 얻을 것입니다. 저는 봉사 이후 시야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은 경험이 되길 바랍니다.

 준비 기간 또한 봉사였습니다. 탄탄한 준비를 각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히 다녀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교육을 준비할 때 특히 신경썼던 부분이 있나요?

 전달 방법, 시간 분배, 재미입니다.

 한국어 초급반을 담당했습니다. 레벨 테스트를 진행해 수업 난이도를 조절했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천천히 말하며 진행해야 했습니다. 난해해 설명 시간이 길어지는 일이 없도록 여러 번의 확인과 수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한국어 공부에 지속적인 흥미를 갖도록 재미있는 컨텐츠를 적절히 준비하는 것에 신경을 썼습니다.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주어진 내용을 시간 안에 정확하게 전달할 때 좋은 수업이 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최아랑 기자 arang2466@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