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원광의 새 식구인 신입생을 맞이한다. 추운 겨울을 지나면 만물이 생동하는 봄이 오듯, 거친 겨울을 지나 원광의 마당에 봄과 함께 새로운 구성원들이 들어온다. 이들을 위해 원광의 정신과 부탁을 말을 전하고 싶다. 

원광대학교는 원불교의 종립대학으로 평화와 인류의 번영을 추구하는 건학이념을 가지고 있다.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원불교 개교정신에 기초하여 과학과 도학을 겸비한 전인교육으로 새 문명사회 건설의 주역 양성을 원광대학교 건학의 기본정신으로 한다. 원불교는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원광대학교는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번영을 위해 평화로운 사회를 이루기 위한 교육을 추구한다.  

원광대학교는 개인의 인격적 발전과 성장을 중요하게 여긴다. 지성, 도덕, 믿음, 자기 통제 등을 통해 인격을 형성하고, 창의성과 도덕성을 함양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그리고 상호존중과 협력을 강조한다. 다양한 문화와 종교 사이의 이해와 협력을 통해 공존과 상호 이익을 추구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원광대학교는 자비와 나눔을 중시하는 원불교의 이념을 계승하며 중요시한다. 자비로운 마음과 나눔의 실천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대학 생활은 이전 중·고등학교와는 달리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원광의 가족으로, 대학 신입생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이들을 위해 몇 가지 격려와 응원을 해주고 싶다. 

첫째, 신입생들은 이미 중요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대학 생활은 도전적일 수 있지만,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러므로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실패와 어려움은 성공의 밑거름이다. 대학 생활에서 어려운 순간이 찾아올지도 모르지만, 그것들을 극복하며 더 강해질 수 있을 것이다. 항상 긍정적으로 도전에 임하고, 자신의 능력을 믿기를 바란다. 

둘째, 대학은 지식과 경험을 넓히는 곳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배우고 탐구하며 미처 알지 못했던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길 바란다. 또 여행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기도 하니 자기 계발에 힘쓰면서 동시에 즐거움을 느끼는 법을 배워보길 바란다. 

셋째,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자원들이 많이 있다. 교수님들, 동기들, 동아리나 학회 등 다양한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소통하고 협력하길 바란다. 그러면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가끔은 휴식과 여유도 필요하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담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챙기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그리고 균형 있는 생활을 유지하며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길 바란다.

원광의 새로운 가족은 이미 대학에 진학한 용감하고 훌륭한 학생이다. 자신을 믿고, 새로운 경험을 즐기며 성장하는 여정을 즐기길 바란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