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여러분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한편으론 즐거웠고 다른 한편으로는 지겨웠던 고등학교 생활을 마감하고 새롭고 자유로울 것만 같은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여러분들의 대학생활은 장밋빛 세상만은 아닐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느끼는 것처럼 최근 AI와 같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우리사회는 너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사회구성원 모두가 변화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정보기술을 전공하는 교수들조차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불과 수년전 기존의 AI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생성형 AI인 챗GPT의 첫 등장으로 전 세계가 떠들썩했으며 지금은 이러한 AI의 진화 및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매우 기대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합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기업인 오픈 AI에서 개발한 챗GPT는 기존의 AI가 가지고 있던 비교적 단순한 딥러닝 및 머신러닝에서 벗어나,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에 기반을 둔 혁신적인 개념의 AI기술이며, 현재는 MS와 구글 등세계적인 IT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의  네이버와 카카오 등도 IT기업들도 앞 다투어 AI기능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삼성전자는 최근에 세계 최초로 AI통역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여 외국인과 통화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을 정도로 AI기능의 진화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중 일부는 이미 고등학교에서부터 사용했었을 지도 모르지만 여러분은 앞으로 전공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학과에서 수강하는 수업의 과제를 힘들게 노력하지 않고 챗GPT와 같은 AI기능을 활용하여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을 것이니 정말 행복한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와 같이 AI가 향후 세상을 지배한다면 여러분이 힘들게 입학한 대학생활이 무슨 소용이 있을 가에 대한 의심과 두려움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전공영역과 관계없이 AI와의 융합은 더욱 가속화될 수밖에 없는 광풍과도 같습니다. 이미 가트너 등 많은 보고서에서  한결같이 AI 등의 4차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200만개 정도의 일자리 감소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입생 여러분은 대학생활 동안 단순히 AI 검색을 이용하여 과제만을 제출하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공부하는 전공과 AI를 결합시켜 새로운 것을 찾아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훈련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 동안 반드시 이와 같이 스스로의 훈련과 노력이 있어야만 졸업 후 지금보다도 더 큰 AI 변화의 광풍에서 여러분의 존재이유를 당당하고 분명히 나타낼 수 있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