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이란 공개 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를 말하며, 최근 많은 대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학문에서 벗어나 대외활동의 개념으로 공모전에 참여하고 있다. 20대의 대외활동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이 책의 저자는 지난 10년간 공모전코칭 전문가로 일하며, 공모전 도전자를 상담해왔다.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종 언론사가 주최하는 공모전 전략기사와, 대학에서 주최하는 공모전 실전특강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엮었다. 특히 ‘그림으로 보는 공모전 준비 로드맵’, ‘취업에 도움을 주는 공모전’, ‘공모전 10대 트렌드 분석’등 공모전 초보자가 공모전을 준비하며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작성됐다.
이 책의 내용은 20대가 관심 가질 만한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들과 만날 수 있으며,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부딪치게 될 난관을 극복하는 법을 실전 팁으로 담아놓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딱딱한 수험서 형식이 아니라 시각적 요소를 최대한 살려 본인이 체험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으며, 우리나라에서 진행 중인 공모전을 둘러보고 배우는 여행같이, 공모전 도전을 신나고 재미있게 이끌어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대학생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공모전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따라 읽다보면 시대와 세상의 트렌드를 읽는 안목이 생기고 어느새 자신이 공모전 마니아가 돼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삼성전자 공채에 입사한 합격자가 젊은이들에게 “기업 입사 시 최근에는 실전 경험이 더 높게 평가받고 있다. 각종 공모전, 대회 등에 적극 참여해 현장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적이 있다. 이 책은 그것에 대한 명쾌한 이유와 해답을 들려줄 것이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