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경상대학장으로 재임하고 있으며 익산시 정책자문위원과 익산시 사회단체보조금지원 심사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박정민 교수(경영학부). 무엇보다 학생들과 마주할 수 있는 강의시간이 가장 행복하다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편집자
 

 

 

 

 대학시절 교수님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어릴 때부터 기업가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요. 이윤만 바라보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보다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었어요. 최종적으로는 사회사업가가 되는 것이었죠. 꿈이 명확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최선을 다했어요. 특히 학생시절에는 공부를 열심히 했어요. 원광대학교에 입학해서는 공부를 통해 뭔가를 이루고 싶어 고시공부에 전념했었죠.
 그러나 매일 책만 보는 고시공부에 청춘을 모조리 투자하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 했어요. 대학시절 저는 다양한 교내활동과 취업준비를 함께 했고 현재 '우리은행'으로 바뀐 '상업은행'에 입사하게 됐어요. 신입사원 연수를 받는데 필요한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발급 받으러 대학에 들렀다가 평소 존경하고 따르던 교수님을 만났어요. 그 교수님이 대학원 이수와 교수로 재직하는 것을 제안하셨어요.
 저는 물론이고 부모님, 약사이신 큰 형님도 교수의 길을 걷는 것에 찬성했지요. 그때는 부모님 두 분 모두 편찮으셔서 누군가는 간호를 해야 할 상황이었어요. 형님의 도움으로 경제적 어려움 없이 석ㆍ박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었고 부모님 병간호도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연한 기회로 교수가 됐는데, 학과공부에 전념하며 준비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됐지요. '누구에게나 인생에서의 세 번의 기회가 있다' 는 말이 있어요. 무엇이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꿈꿔왔던 것과 다른 길을 걷고 있는데 아쉬운 점은 없으신가요?

 교수로서 교육과 연구에 책임을 다하고,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봉사도 더불어 할 수 있어 전혀 아쉬움이 없어요.
 후배이자 제자인 학생들에게 강의하는 것에 큰 만족감을 느껴요. 지금까지 출장이나 회의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강의시간에 늦거나 휴강한 적이 한 번도 없어요. 강의를 하고 학생들에게 그들의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 가장 행복해요. 가끔 번듯한 사회인이 돼서 저를 찾아오는 제자들도 있어요. 그럴 때마다 큰보람을 느끼죠.
 '재능기부'를 통한 사회봉사 활동을 하는 것도 행복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지금 경영에 관한 지식이 필요한 사회단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사단법인 '청소년과 더불어 함께 나눔' 이사, 익산시 정책자문위원, '한국산업경제학회' 고문, 익산시 '사회단체보조금지원' 심사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지요.
 

경상대학 학장으로서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또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작년에는 무역사와 원산지관리사, 금융관련 자격증 등의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또 취업스터디 및 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열어 우수한 사례를 선정, 일정금액도 지원했지요. 작년에는 다양한 특강진
행과 취업 및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죠.
 올해에는 지속적인 학생 관리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학생들이 적성을 찾고 취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특강을 계획하고 있어요. 지난 2월에는 우리대학이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연수기관으로 선정됐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무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내실 있는 강의로 학생들이 능력을 발휘하도록 독려하여, 유능한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경상대학이 되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자신감을 가져라', '실패를 두려워 말라' , '자신을 사랑하라' , '꿈을 꾸어라'입니다. 학생들은우리대학이 지방에 위치한 대학이기 때문에 꿈을 이룰 수 없다는 생각을 버려야 해요.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면 뭐든 이룰 수있어요.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관리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해요. 막연한 목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정확한 시간과 날짜를 정하고 체계적인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노력한 만큼 결실이 따른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꿈을 향해 노력하는 학생들이 됐으면 해요. 마지막으로 우리대학 학생들이 사회성과 도덕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로 거듭나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