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학생회관 3층에 위치한 학생지원센터 상담실은 개인 및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성격유형검사와 직업 선호도검사를 제공하는 '학생지원센터상담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편집자

  학생회관 3층에 위치한 '학생지원센터상담실(이하 학생상담실)'은 우리 가까이에 위치해 있지만 많은 학생이 이를 제대로 몰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학생상담실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성격유형검사와 진로설정에 도움이 될수 있는 직업흥미검사, 직업선호도검사 등을
제공한다.
 

  학생상담실은 실장을 비롯해 심리검사와 개인상담을 담당하는 책임연구원 두 명. 전문상담가로 구성된 객원연구원 두 명으로 구성돼 있다. 객원연구원은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각종 특강을 진행한다.
 

  학생상담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실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 및 신청하면 된다. 신청 접수를 마친 학생은 시간을 정해 상담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각종 심리검사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개인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전문 상담자와 이야기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대학생활 부적응, 진로,대인관계, 성격문제, 종교와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 우울, 불안 등 심리적 문제, 가족관계 문제 등을 안고 있는 학생들이 도움받을 수 있다. 전문상담가는 4회 ~ 8회에 걸친 상담을 통해 학생이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방학 중에도 개인상담을 받을 수 있는데 오전 9시~ 오후 3시까지 운영된다.
 

  학생상담실에 속한 성문화 상담실에서는 올바른 성지식과 성문화 정착을 위해 특강및 교육을 실시한다. 여학생 단체와 연계해 성문화 학술세미나, 성 관련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진행한다. 성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의료적 지원을 준비하고 있으며 성관련문제를 돕기 위한 상담전문가가 배치돼 있다. 모든 상담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전화를 통한 상담도 가능하다.
 

 

작년 6월, 1박 2일로 진행된 하계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의 기념촬영
집단상담은 EQ와 자존감을 높여주는 일치적인 의사소통 , NLP를 통한 나의 성공프로젝트 실현하기 , 다양한 콜라주 기법을 통한 미술치료 체험 , 자기 이해를 통한 자신감 회복 등을 주제로 매학기 10개의 프
로그램이 진행된다. 자기표현, 자기인식을 모든 프로그램의 기초로 삼고 기획한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 문제 회복, 내면 치유, 자존감 향상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이정숙 연구원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못해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이곳에 오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마음 속의 화나 슬픔을 표현하면 안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교류하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 회복 등의 심리치유가 이뤄
질 수 있다 고 설명했다.
 

  학생상담실에서 제공하는 심리검사는 자신의 성격과 적성, 흥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진로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리검사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능력을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알아보는데 전문가가 해석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성격유형검사(MBTI, 에니어그램), 직업흥미검사, 직업선호도검사,U&I 학습유형검사다.
 

  성격유형검사는 구분된 여러 성격 유형 중 자신이 어떤 성격에 속해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자신의 선천적 성향을 이해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는 데 도움이 되게 한다. 직업흥미검사와 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해 여러가지 직업이나 활동 중 어떤 것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진로탐색에 도움도 받을 수 있다. U&I 학습유형검사는 학생이 학습을 하는 데 있어 갖고 있는 어려움을 측정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심리검사 연구원 최숙현 교수(교육학과)는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직업 흥미, 선호도 검사로 진로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어려움을 덜 수 있다"며 "우리대학 재학생이면 누구나 학생상담실을 방문해 제공되는 검사를 실시하고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이다" 고 말했다.
 

  학생상담실은 이외에도 사이코드라마, 하계집단상담프로그램, 초청강연을 진행한다. 사이코드라마는 개인이 갖고 있는 문제를 실제 일어나는 것처럼 하는 즉흥극을 실시하는데, 이를 통해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매년 개최하는 하계집단상담프로그램은 나를 찾아 떠나는 마음
여행 을 주제로 진행된다. 하계상담프로그램은 나와 너의 에너지를 연결하는 '의사소통을 통한 삶을 만들어가기' ,'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미술치료' , '역할과 존재를 통한 현재 나의 대학생활 점검해보기' 를 주제로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전문강사를 초청해 성문화 강연, 각종 워크샵 등을 진행한다.
 

  '학생생활 연구' ,' 신입생 실태 조사' ,' 재학생 대학생활 만족도 조사' , '성의식 조사'등 대학생활에 관련된 자료집을 학생상담실이 발간해 교내 기관 및 교외 상담실에 송부하고 있다.
 

  2011년 2학기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대학학생들 중에 학생상담실의 심리검사 및 해석상담을 받은 학생은 총 558명이다.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161명이고, 개인상담을 받은 학생은 16명에 그쳤다.


  학생상담실장 조인주 교수(복지보건학부)는 "여러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은 주저없이 상담실에 들러 개인상담을 통해 이겨낼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문제를 받아들이는 만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내 홈페이지 BBS를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주위에 상담이 필요하지만 용기가 없어 방문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학생상담실의 도움을 받아볼 것을 권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