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사회적인 이슈가 불거짐에 따라, 가짜뉴스가 쏟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3일, 더불어민주당의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최근 2주간 조 장관에 관한 가짜뉴스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총 629건으로 밝혔다. 이 가운데 절반이 훨씬 넘은 65% 정도가 조 장관과 관련된 가짜뉴스로 나타났다.
 이렇듯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적으로 크게 화제가 되고 있는 사안일 경우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짜뉴스는 대부분 인터넷이나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만큼 대중들에게 미치는 속도와 파급력이 굉장하다. 특히 일단 한 번 잘못된 내용이 퍼져나가기 시작하면 바로잡기 힘들고, 사회적으로 큰 타격을 받아 억울한 피해자가 생길 수도 있다. 또한 언론사들의 가짜뉴스에 대한 보도형태도 문제가 심각하다. 언론사들은 하나같이 올바른 보도를 사명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우리 사회의 언론사들의 가짜뉴스에 대한 보도 형태는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 정평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 큰 피해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특단의 제재를 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가짜뉴스를 제대로 처벌하는 법이 제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심지어 일부에서는 가짜뉴스를 제재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라고 반대 입장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올바르지 못한 정보로부터 피해를 입는다면, 보호 받을 수 있는 법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할 것이다.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가짜뉴스를 규제하고, 처벌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루빨리 해결방안을 마련해 거짓이 난무하지 않는 진실한 사회가 오기를 바란다.

  손수빈(신문방송학과 2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