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학·연 연계 사업화 선도모델 구축 사업'에 컨소시엄 기관으로 선정돼 화제다.
 전라북도에서 유일하게 참여 기관으로 선정된 우리대학은 광주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융·복합 기술의 기술사업화 협력 선도모델 구축' 과제에 참여하게 된다. 이에 따라 호남권 주요 대학 및 연구소와 연계한 인공지능(AI) 집적연구산업복합단지 특구와 세계 유수의 인공지능 연구소·기업과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 전략·특화산업을 연계한 지역확산형 융합기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학·연 연계 사업화 선도모델 구축 사업은 대학과 연구소가 협력을 통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신산업 분야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융합기술을 적기에 산업계에 이전해 사업화와 창업으로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학·연 협력체계 기반 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융합기술 특허군을 구축, 사업화와 연계 기술개발 등 대형·해외 기술사업화 선도 사업모형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대학은 그동안 정부의 인공지능산업 집중 육성전략에 따라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스마트 공장, 관제시스템 등 이동형 교통정보 시스템 관련 인공지능 융합기술사업화 협력체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의 선도 모델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유망 지식재산을 발굴해 사업화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힌 최병민 R&D지원실장 및 대학기술이전센터장(의예과)은 "이번 성과는 호남권 주요 대학 및 연구소가 추진하는 사업에 전라북도에서 유일하게 참여함으로써 우리대학의 활동 영역을 넓히고, 관련 연구 인력의 활동무대 다변화 등 향후 대학 정책 추진에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송연 수습기자 ksy0421@wku.ac.kr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