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보수 집단들이 주최한 8.15 광화문집회가 열렸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철저한 개인위생에 신경 써야 하는 지금 이 시기에 수 만 명이 광화문으로 몰린 것이다. 집회의 참여한 대다수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결국, 8·15 광화문 집단감염이 전국에서 발생해 잦아들던 코로나 19가 재확산하게 되는 단초를 제공했다. 특히, 집회에 참석한 인원 중 상당수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회피하고 있어 정확한 감염 파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달 30일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로 격상시키면서 노래방과 유흥주점, 실내 운동시설, 음식점 등 고위험 시설의 운영을 중단 및 제한했다. 이후 확진자 수치가 감소하고 지난 14일부터 다시 2단계로 하향 조정돼 정상 영업을 할 수 있게 됐지만, 아직 코로나19는 쉽게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로 격상하는 등 새로운 대안도 중요하지만, 잦아들던 코로나19가 재확산된 앞선 원인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지난 3월 '대구 신천지'와 5월 '서울 이태원 클럽', 그리고 지난달 '서울 성북구 사랑 제일교회', '서울 광화문 집회' 등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장소를 통제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결정해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이후 조치하는 방역 대책들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셈'이다.
 정부가 지난달 10일부터 허용한 중국 우한서 국내 입국 허용은 철회돼야 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중국의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했지만, 새로운 감염병의 존재 여부와 우리나라는 현재 코로나19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조그마한 위험성도 간과할 순 없다. 외국인 입국 허용보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먼저 신경 써야 한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와의 싸움으로 정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불특정 집단의 집회나 모임 등을 강력하게 규제하고, 새로운 방역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김하늘(행정언론학부 1년)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