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학년도 전과(부)가 오는 1월 2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다.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원서교부를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후 9일부터 11일까지 학사지원팀에 원서접수를 하면 된다.

 전과(학칙 제23조 및 전과(부)시행규칙)는 매 학년도 초(2학년 초 또는 3학년 초)에 같은 학년의 다른 모집 단위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학과(부)를 재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일반계열(인문, 자연, 예체능계)은 입학정원의 20%, 사범계열은 입학정원의 10% 범위 내에서 실시하며, 의·칟한의·약학대학에서 일반학부(과)로의 전과(부)는 예과 과정에서만 허용한다. 지원자격으로는 일반계열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 중 2학년에 지원하는 학생은 2학기를 34학점 이상으로, 3학년에 지원한 학생은 4학기를 68학점 이상으로 이수한 학생이어야 하며 사범계열은 총 평점이 3.0 이상인 학생이 해당된다.

 학사지원팀 강신표 담당관은 “전과 접수가 끝나면 불가피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취소할 수 없다”며 “학생들이 신중한 결정을 하여 전과(부)를 계기로 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422명 지원에 2학년이 253명, 3학년 169명으로 총 302명이 전과(부)에 합격했다. 사범대학이 체육교육과(2학년) 4.5대 1(모집인원 4명), 국사교육과(2학년) 4대 1(모집인원 3명), 국어교육과(2학년) 3.67대 1(모집인원 3명)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법과대학의 경찰행정학과(2학년)도 2.38대 1(모집인원 8명)로 높은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전적 학과(부)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과목은 이수한 학점을 모두 인정하되, 교양선택의 영역별 이수학점은 전과(부)이전의 전적학과(부)의 교과과정에 따르고 전과(부)이후에는 전과학과(부)의 교과과정에 따른다. 전공과목은 전과(부)한 학년부터 동일학년 입학자와 동일하게 이수하되, 2학년 1학기 전과(부)생의 전공학점 이수는 전과(부)한 학년부터 동일학년 당초 입학자와 동일하게 이수해야 하며 3학년 1학기 전과(부)생의 전공학점 이수는 학칙시행규칙 제7조 제2항에 따른다. 전과(부) 이전에 이수한 전적학과(부)의 전공학점은 일반선택으로 인정하여 총 이수학점에 포함시킨다.

저작권자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